여대생커리어개발센터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.

스킵 네비게이션


교과목안내

취업실전전략Ⅰ

  • 교과목 개요 : 학생들에게 취업에 대한 인식 전환 및 자신감 향상을 통해 구체적인 계획 설정 및 취업전략을 수립하도록 한다.
  • 교육내용 : 취업의 의미 이해, 기초 직무 이해, 취업전략 수립 등
  • 수강대상 : 3, 4학년
  • 수강인원 : 분반별 80명씩 2개 분반 운영
  • 수업시간 : 매주 화요일 1~2교시(2분반), 매주 목요일 1~2교시(1분반)
  • 강의실 : 학습도서관 큰사람홀(전주)
  • 평가방법 : 이수기준(총점 60점 이상 PASS / 60점 미만 FAIL)
    ※ 출석 4회 이상 결석시 점수에 상관없이 FAIL처리

취업실전전략Ⅱ

  • 교과목 개요 : 학생들에게 취업시장에 대한 체계적인 교욱 및 취업 필수 능력에 대한 심층지도를 통해 취업마인드 고취와 핵심역량량을 습득하도록 한다.
  • 교육내용 : 입사지원서, 이력서 작성 및 실전면접 특강 등
  • 수강대상 : 4학년
  • 수강인원 : 140명
  • 수업시간 : 매주 목요일 8~9교시(16:00~18:00)
  • 강의실 : 학습도서관 큰사람홀(전주)
  • 평가방법 : 이수기준(총점 60점 이상 PASS / 60점 미만 FAIL)
    ※ 출석 4회 이상 결석시 점수에 상관없이 FAIL처리

기업의 직무분석

  • 교과목 개요 : 학생들에게 최근 기업의 주요직무 이해 및 분석을 통한 실무 능력 강화 및 개인별 적성에 맞는 직무 선택가 맞춤형 취업 전략을 수립하도록 한다.
  • 교육내용 : 기업실무 이해 및 실무역량 강화 등
  • 수강대상 : 3, 4학년
  • 수강인원 : 140명
  • 수업시간 : 매주 화요일 6~7교시(14:00~16:00)
  • 강의실 : 학습도서관 큰사람홀(전주)
  • 평가방법 : 이수기준(총점 60점 이상 PASS / 60점 미만 FAIL)
    ※ 출석 4회 이상 결석시 점수에 상관없이 FAIL처리

기업의 이해

  • 교과목 개요 : 학생들에게 도내 핵심기업 소개를 통한 취업 인식 개선 및 합리적 직업가치관, 도전정신을 교육하도록 한다.
  • 교육내용 : 기업 및 산업 분석 등
  • 수강대상 : 3,4학년
  • 수강인원 : 140명
  • 수업시간 : 수업시간 : 매주 목요일 3~4교시(11:00~13:00)
  • 강의실 : 학습도서관 큰사람홀(전주)
  • 평가방법 : 이수기준(총점 60점 이상 PASS / 60점 미만 FAIL)
    ※ 출석 4회 이상 결석시 점수에 상관없이 FAIL처리

토론과 면접실기(1분반)

  • 교과목 개요 : 학생들에게 기본적인 스피치와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사회생활에서 스피치의 중요성을 알림
  • 교육내용 : 스피치 및 토론 면접에 관한 지식 및 실습 운영
  • 수강대상 : 1~4학년
  • 수강인원 : 60명
  • 수업시간 : 매주 금요일 3~4교시(11:00~13:00)
  • 강의실 : 학습도서관 큰사람홀(전주)

토론과 면접실기(2분반)

  • 교과목 개요 : 취업 면접에 대응할 수 있도록 PT면접과 시사토론 면접을 실습함
  • 교육내용 : PT 및 토론 면접에 관한 지식 및 실습 운영
  • 수강대상 : 3, 4학년
  • 수강인원 : 60명
  • 수업시간 : 매주 목요일 6~7교시(14:00~16:00)
  • 강의실 : 학습도서관 큰사람홀(전주)

진로설계

  • 교과목 개요 : 저학년 학생들의 효율적인 대학생활과 체계적인 진로설계를 위해 자기이해와 적성탐색, 직업이해, 목표설정방법 등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.
  • 교육내용 :
    • 진로설계를 위해 성격, 흥미, 적성 등 자기의 특성 파악
    • 주요 직(업)종 및 직무이해와 관심분야 관련(On/Off-Line 직업정보 찾기
    • 대학생활과 취업준비에 필요한 다양한 교내외 활동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 제공
    • 목표설정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결정과 포트폴리오/로드맵 작성
  • 수강대상 : 1, 2학년 학생
  • 수강인원 : 분반별 80명(2개 분반)
  • 수업시간 : 매주 월요일 6~7교시(1분반), 8~9교시(2분반)
  • 강의실 : 학습도서관 큰사람홀(전주)
  • 평가방법 : 이수기준(총점 60점 이상 PASS / 60점 미만 FAIL)
    ※ 출석 4회 이상 결석시 점수에 상관없이 FAIL처리

여성과 창업

  • 교과목 개요 : 여대생들의 창업에 대한 인식 제고 및 차세대 여성기업인을 위한 단계별 교육과정을 운영함으로써 창업희망자에게 실질적인 도움과 동기를 제공
  • 교육내용 : 창업실무, 특강, 멘토링, 우수여성 기업탐방 및 리더십캠프
  • 수강대상 : 3, 4학년
  • 수강인원 : 50명
  • 수업시간 : 매주 금요일 8~9교시 (16:00~18:00)
  • 강의실 : 학습도서관 큰사람홀(전주)
  • 평가방법 : 이수기준 - 출석(80%이상), 과제수행(사업계획서 발표 및 제출), 연합 리더십캠프와 기업탐방 참여

여성의 직업과 경력개발

  • 교과목 개요 : 저학년, 고학년 맞춤형 교육과정을 통해 여대생들의 조기 진로지도 및 여대생 특성화 취업전략을 수립하도록 한다.
  • 교육내용 : 지로설계를 위한 자기분석, 여성 인재상과 취업동향의 이해, 여대생 특성화 취업전략
  • 수강대상 : 3, 4학년(1학기), 1, 2학년(2학기)
  • 수강인원 : 100명
  • 수업시간 : 매주 화요일 3~4교시 (11:00~13:00)
  • 강의실 : 학습도서관 큰사람홀(전주)
  • 평가방법 : 이수기준- 출석(80%이상), 과제제출 및 태도(60점 이상) 기준 충족

해외인턴십

  • 인턴십 인정범위 :
    • 전북대학교 취업지원본부에서 주관하는 해외인턴십(학교주관 해외인턴십)
    • 정부에서 실시하는 해외인턴십(정부해외인턴사업, www.ggi.go.kr 참조)
    • 학생이 개별적으로 해외 인턴기관을 찾아 인턴십을 확정한 경우로써 취업지원본부장이 인정하는 해외인턴십
  • 근무조건 :
    • 1일 8시간, 1주 40시간을 기준으로 연속으로 운영되는 해외인턴십
    • 인턴십은 수업일수 1/4선 이전에 시작되어야 함
  • 교육과정 및 인정학점 :
    교육과정 및 인정학점
    구분 교과목명 실습기간 인정학점 이수구분 비고
    계절제 해외인턴십 1 4주 3학점 일반선택 졸업직전 학기자 이수 불가
    해외인턴십 2 8주 6학점 일반선택
    학기제 해외인턴십 3 12주 9학점 일반선택 7, 8학기에만 이수 가능
    해외인턴십 4 16주 12학점 일반선택
    해외인턴십 5-1 20주 18학점 일반선택
    해외인턴십 5-2 20주 18학점 일반선택

    ※ 해외인턴십은 “산학협력현장실습”으로 이수한 학점을 포함하여 최대 36학점까지 이수 가능
    ※ 해외인턴십 5-2 : 해외인턴십 5-1 이수자에 한함
    ※ 동일과목은 2회 이상 수강할 수 없음
    ※ 해외인턴십 교과목과 타교과목을 동일학기에 동시 수강 불가

  • 수강신청 :
    [수강신청 자격]
    구분 교과목명
    계절제 4학기 이상 이수하고, 전공학점을 18학점 이상 이수한 재학생 및 휴학생
    학기제 4학기 이상 이수하고, 전공학점을 18학점 이상 이수한 재학생(복학예정자 포함)

    [수강신청 방법] : 다음 각 서류를 작성하여 취업지원본부로 제출

    • 해외인턴십 지원신청서 1부
    • 해외인턴십 협약서 3부
    • 항공권(E-티켓) 증빙서류 1부 (출국 전까지 제출)
    • 여행자 보험증서 1부. (출국 전까지 제출)

    [수강신청 기간] : 학사공지에 별도 공지(학사일정상의 수강신청 기간과 유사)
    ※ 신청은 반드시 신청기간 내에 하여야 함
    ※ 교과목명은 신청기간 후에는 변경이 불가능하니 신중하게 선택

    [수강신청 변경 및 취소]

    • “학기제”의 수강신청 변경과 취소는 학사일정 수강신청 변경기간과 수강과목 취소기간에만 가능하며, 이 기간 외에 중도 포기한 경우는 휴학으로 처리한다(포기서 취업지원본부로 제출)
    • “학기제”의 인턴십 기간 변경은 수업일수 1/4선 이내 1회에 한함(변경신청서 취업지원본부로 제출 후 변경승인)
    • “계절제”의 수강신청 취소는 수강과목 취소기간에만 가능하며, 이 기간 외에 중도 포기한 경우는 미이수자로 처리하여 U(Unsatisfactory)로 평가한다.

  • 학점인정 : 해외인턴십의 학점은 졸업을 위한 총 이수학점에는 포함되나, 학칙 등에 규정된 졸업에 필요한 교과 구분별 이수학점(교양 및 최소전공학점)에는 포함되지 아니한다.
    • 성적표시 : S(Satisfactory)와 U(Unsatisfactory)로 표시
    • 성적평가 제출서류
      • - 해외인턴십 교육보고서(중간)
      • - 해외인턴십 교육보고서(완료)
      • - 인턴기관평가서
      • - 설문지(인턴기관)
      • - 설문지(인턴생)
      • ※ 모든 서류의 원본은 보관, 귀국 후 제출
        ※ 인턴기간이 수강신청 상의 기간보다 더 긴 경우에도 수강신청 상의 종료 주수에 맞추어 보고서를 작성, 제출 완료해야 함
    • 학점 미인정 경우
      • - 인턴십을 중도 포기한 경우
      • - 출석일이 4분의 3 미만일 경우
      • - 인턴기관의 평가점수가 60점 미만일 경우
      • - 학점인정에 필요한 제반서류를 제출하지 않은 경우
  • 유의사항 :
    • 휴학생(복학예정자)의 경우 복학 신청기간에 반드시 복학하여야 함
    • 파견 학기 중 등록금을 납부함으로써 수강신청이 확정되며, 기한 내 납부하지 않은 경우에는 수강신청을 취소함
    • 해외인턴십 대상자로 선발된 자에 대한 수강신청은 취업지원본부에서 일괄 처리함(학생이 수강신청시스템에서 신청할 필요 없음)
    • 수강신청을 하지 않고 인턴십을 수행할 경우 학점 인정 불가
  • 문의처 : 취업지원본부(대학 본부 별관 1층)
    • 전화 : 063-270-4835
    • 팩스 : 063-270-3000
    • ※ 해외인턴십 지원 프로그램은 교과목 [해외인턴십]의 수강신청에 2~3개월 앞서 별도 모집 및 선발을 진행합니다.

      [해외인턴십 지원 프로그램]

      구분 운영내용
      학교주관 해외인턴십 지원 학교가 인턴 기업 선정 후 파견 학생 모집/ 선발 및 경비지원
      SMS 해외인턴십 지원 개인적으로 인턴십 기업 확정 시 등급별(대륙별) 지원금 지급